도서 / / 2022. 12. 10. 23:48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수분의 중요성과 체중 감량 및 식단추천

체중조절과 건강은 현대인의 큰 관심사입니다. 요즘은 음식이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그래서 신경을 쓰지 않고 아무거나 과식을 하다가는 건강을 망치기 쉽습니다. 그중에서 비만은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파란색 바탕에 큰 뿔이 달린 사슴 네 마리가 있습니다.
하비 다이아몬드 지음/강신원,김민숙 옮김/사이몬 북스 출판

다이어트의 비결은 수분

흔히들 다이어트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 좌절하는 사례도 자주 봅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실패했다면 현재까지 시도해왔던 방법들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체중감량에 관하여 다양한 주장들이 있기에 어떤 의견을 따라야 할지 혼란스럽습니다. 대개 몸무게를 줄일 때 식사를 제한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욕구를 억누르면 언젠가는 반작용이 크게 작용합니다. 절식의 결말이 폭식이 되는 경험은 다들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 책을 쓴 하비 다이아몬드는 비만으로 힘들어했습니다. 그러다 '자연 위생학'으로 체중을 25kg이나 줄이는 데 성공합니다. 이후에 영양학을 가르치며, 아예 건강해지는 방법을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인간의 인체를 설명하며 사람에게 좋은 음식을 이야기해줍니다. 그리고 연구자료를 제시하며 무엇을 언제 어떻게 먹을지 제안해 줍니다. 우선 인간의 망가진 식습관을 지적하며 자연스러운 음식을 먹는 생태계를 예시로 듭니다. 자연에 사는 동물은 인간과 달리 살아 있는 음식, 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고 합니다. 심지어 육식동물도 수분이 다량 포함된 음식을 먹습니다. 그 사실은 육식동물이 수분이 함유된 동물의 내장 부분을 먹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자연식물식 식단과 살 빼는 법

 

자연식물식으로 체중 조절하는 법

자연식물식으로 더 이상 살이 찌지 않도록 관리하기

더 읽기

인체의 치유력을 이용한 체중감량 방법

자연 위생학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인체는 노폐물을 스스로 정화하면서 건강을 지킨다는 점입니다. 몸은 지속적으로 노폐물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이상이 생겼을 때 알아서 치유하는 능력도 있다는 뜻입니다. 즉 이 인체의 자연스러운 법칙에서 멀어지지만 않는다면 비만으로 고통받지도 않고,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주장입니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의 병은 이 자연의 법칙을 어겼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는 뜻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식사시간을 지키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자연법칙의 위반입니다. 특히 밤늦게 먹는 것은 인체의 리듬을 거스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연스러운 인체의 흐름을 잊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체는 하루 동안 섭취, 흡수, 배출의 흐름을 따라 움직입니다. 우리는 정해진 시간에 음식을 먹고 충분히 배출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대부분은 자연적인 흐름이 깨져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체중을 줄이려고 한다면 배출 주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현제의 비만의 주된 원인은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체에 누적된 독소가 문제입니다. 그것이 신진대사 불균형을 일으킵니다. 그런데 그 독소는 산성입니다. 인체에 산성이 되면 우리 몸은 산성을 중화하기 위해 더 많은 수분을 끌어당깁니다. 그 결과 몸무게가 증가합니다. 몸에서 배출되는 노폐물보다 쌓이는 독성이 많으면 나머지는 인체에 그대로 누적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려면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우리 몸의 3분의 2 이상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몸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하지 않겠냐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오일풀링은 어떤 기름을 써야할까?

 

오일풀링에 대한 모든 것 알려드립니다

매일 아침 건강을 지켜주는 오일풀링 습관, 제대로 알고 하기

더 보기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

저자는 수분이 많은 음식을 과일과 채소를 이야기합니다. 가공된 음식은 수분이 빠진 상태입니다. 우리 인체에 구성된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등은 과일과 채소에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의 영양분이 장에서 흡수되면 수분이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의 해독 작용은 몸무게를 줄이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이 과정을 알고 나면 오늘날 미각만 자극하는 식단이 얼마나 몸에 독소를 쌓는지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도 중요하지만 먹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종류의 영양소를 한꺼번에 섞어서 먹으면 몸 안에서 부패합니다. 과식을 하고 나면 피곤해지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위에 음식 오랜 시간 동안 쌓여 있으면 아주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특히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섞어서 먹으면 소화가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배합의 음식을 먹는다면 영양소 흡수가 잘 되고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고기 종류가 먹고 싶다면 식사에 일정 비율만 포함시키면 됩니다. 이때 곁들이는 식사는 수분이 풍부한 자연 음식이 되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